티스토리 뷰
미국고배당 주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50% 이상의 배당수익을 보이는 회사도 있네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 미국 고배당주 현황
- ZIM 회사
- 배당주 투자시 주의사항
- 보다 안전한 고배당주 현황
- AT&T
- 배당주 투자 장/단점
- 키움증권
미국고배당주 현황
미국 주식중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최근 랭킹을 살펴보았습니다. 2022년 9월의 현황으로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배당수익률이 높아 보이는 점은 주의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리스트를 보다 보니 무려 55%의 투자 수익을 보이는 주식도 있어서 놀랍습니다.
ZIM이라는 티커를 쓰는 회사는 미국의 회사는 운송회사로 시가총액은 4조원이 넘습니다. 배당현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은 분기배당을 하고 있으며 9월에는 9월8일 지급될 예정입니다. ZIM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좀 더 확인해 보겠습니다.
ZIM 현황
미국의 화물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송회사입니다.
재무재표
재무제표를 통해 회사의 상태를 살펴보겠습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액이 21년 하반기부터 눈에 띄게 좋아지긴 했습니다. 최근 22년 6월 말 분기 영업이익이 2조에 육박합니다.
재무상태표를 살펴보니 현금 자산 수준이 높고, 부채비율은 60%가 안돼 보입니다. 이어서 현금흐름도 보니 영업활동으로 최근까지 꾸준한 현금을 만들고 있습니다. 투자는 지속하고 있고, 재무적으로 부채를 상환하는 걸로 이해됩니다.
그렇다면 ZIM의 주가 현황은 어떨까요?
ZIM 주가현황
최근 6개월 사이 50% 이상 떨어졌습니다. 동일한 배당을 지급했다고 하면 주가가 반토막 났으니 배당수익률이 2배가 되었습니다.
최근 1년 수익률도 좋지는 않습니다. 대표적인 주가 ETF인 QQQ보다 많이 떨어졌고, 대표 배당주인 AT&T와 비교해서 주가가 많이 빠졌습니다. 아래에서 배당주를 고를 때 주의해야 하는 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배당주 투자 시 주의사항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다 좋은 건 아닙니다.
배당수익률은 배당액 / 주가로 그때그때 계산됩니다. 즉, 주가가 떨어지면 배당수익률은 모든 회사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가 더 많이 하락했다면 배당수익률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하락장에서 배당수익률은 검증이 필요합니다.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배당수익률보다 배당성장이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을 일정하게 맞추는 회사가 있고,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는 회사가 있다고 하면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투자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배당금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회사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기에 유리합니다. 예금 이자 같은 거니까요.
반면 배당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회사는 장기적으로 볼 때 유리합니다. 초기에는 3% 배당수익률이었지만 5년 10년 이 지나면 6%, 10% 배당수익률을 기대할 수도 있죠. (과거에 투자한 금액 대비를 의미합니다.
미국 주식은 배당 이력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배당킹, 배당 귀족, 배당 블루칩 등 다양한 등급으로 배당주식을 분류합니다. 배당금을 얼마나 오랜기간 증가시키며 지급했냐에 따라 나누는데요. 일반적으로 배당킹, 배당귀족, 배당블루칩 순으로 배당지급 기간이 길고 안정적입니다.
그럼 위에 ZIM의 이력을 간단히 볼까요? 배당금 증가 기간이 1년 정도이네요. 단기적인 걸로 보입니다.
이어서 보다 장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한 회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보다 안전한 고배당주 현황
10년 이상 배당금을 증가시켜온 배당주식들 리스트입니다. AT&T, 월그린, IBM 등 알만한 회사들이 5%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보이며 장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한 걸로 보입니다.
이들 주식은 대부분 분기 배당으로 1년에 4번 지급합니다.
반면 리얼티 인컴의 경우 월 단위 배당을 지급합니다. 부동산 관련 회사로 월배당을 안정적으로 지급하는 걸로 매우 유명하죠.
AT&T
AT&T 주가 현황
최근 6개월간 5% 정도 하락했습니다. 월그린보다는 하락이 낮습니다. IBM은 최근 증가했네요.
최근 1년 주가 흐름입니다.
최근 5년 주가 흐름입니다.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하지만 AT&T의 주가 수익 자체는 주의가 필요해 보이네요.
배당주 투자 장/단점
장점
주식의 종류에 따라 배당수익률이 상당히 높을 수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5~6% 수익률, 부동산 월세 수익률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우량 배당주는 주가 흐름도 다소 안정적입니다.
단점
주가 상승 시 수익 확보다 다소 낮습니다.
배당금 지급은 언제든 중단, 변경될 수 있는 회사의 정책입니다.
어느 정도 현금흐름을 위해서는 목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 방법: 키움증권
키움증권은 대표적인 미국 투자를 위한 증권사 입니다. 키움글로벌이란 앱을 통해 환전 및 배당투자를 쉽게 할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더 많은 인기 정보
수익률 8%이상 미국 고배당주 순위 총정리 (2021)
미국 배당주 SCHD 3.26% 배당투자 총정리 (2022년)
HNDL ETF: 배당목표수익률 7% 알아보기 (2021)
이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 결정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